1. 전통적인 마케팅의 4P(매스마케팅)
-> Product(제품전략) / Price(가격전략) / Place(유통전략) / Promotion(촉진전략)
- 4P의 개념은 1950년대에 만들어진 마케팅 체계
- 대량 생산의 마케팅에 유용한 전략 요소
- 1950년대에 만들어졌다고 해서 현재 유효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유효한 마케팅 기법
2. 정보화 사회의 4C(인터넷 마케팅)
-> Content(상품의 가치상승) / Cost to Customer(고객측면에서 본 Cost) / Community(일반적인 유통 개념을 뛰어 넘는 공간) / Communication(디지털적인 Communication)
-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하드웨어적인 마케팅 전략보다는 소프트웨어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해지면서 만들어진 마케팅
- 4P의 특징과 함께 마케팅을 하기도 한다.
3. 스마트폰 사회의 4R(앱 마케팅)
- 사용자 반응에 즉각적이고, Local Concept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PC에 없는 기술적 특징인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새롭게 자리잡은 마케팅 체계
1) Reflex(바로 반응) :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바로 반응하는 요소
2) Reality(실감) : 증강현실과 같은 기술을 통해 인터넷과 달리 사용자가 실제 상황을 느낄 수 있는 요소
3) Real Place(실제 장소) :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GPS 위치파악 기능으로 사용자가 실제 있는 위치에서 연관되는 모든 마케팅 요소
4) Real Communication(실제 커뮤니케이션) : 인터넷 마케팅에서도 Communication 요소가 있지만 스마트폰에 비해 인터넷은 사용자의 반응 속도 차이(Response)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보다 실제적이고 더 빠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마케팅 요소라 할 수 있다.
출처 : 인터넷 서핑중
'NEWS > W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mp의 열공 리포트]UI 와 UX의 차이점 (0) | 2013.02.01 |
---|---|
[초보mp의 열공 리포트]웹표준 코딩이란? (0) | 2012.10.05 |
[초보mp의 열공 리포트]빅 데이터의 정의 (0) | 2012.07.31 |
[초보mp의 열공 리포트]주최와 주관의 차이 (0) | 2012.06.19 |
[초보mp의 열공 리포트]세미나와 컨벤션, 컨퍼런스, 포럼 등의 의미와 차이 (0) | 2012.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