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d

[초보mp의 열공 리포트]주최와 주관의 차이

 

주최와 주관

 

어떤 행사를 알리는 포스터나 행사장, 광고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어죠,

주최와 주관. 비슷한 듯 다른 이 두 단어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Korea Internet Operation Workshop 이라는 행사가 있습니다. 약자로 KIOW라고 하지요.
이 행사를 예를 들어서 주최와 주관을 설명해보겠습니다
.

"KIOW는 인터넷 분야의 지식과 경험의 공유로 국내 인터넷 발전과 활성화를 도모하고 보다 나은 인터넷 운용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정보센터, 한국ISP협회와 URI포럼이 주관하는 정보교류의 장으로 국내ㆍ외 인터넷 전문가들과 함께 인터넷 관련 운영기술 및 정책 등을 논의하는 워크샵으로 2000년부터 개최되어 3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위 글에서 보면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다른 몇 기관이 주관한다고 합니다.
정보통신부는 이 워크샵의 중요성을 알고 또 그런 일들을 계획해나가야 하는 기관
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행사를 많이 열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모든 행사를
세부적으로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
그럴 때 주관 기관이 있습니다. 인터넷정보센터 등의 기관이 세부적인 행사를 주관해나가는 것입니다
.

그러니까 주최는 어떤 행사를 계획하여 시행하는 것
, 주관은 그 세부적인 내용을 이루어가는 것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주최와 주관을 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최와 주관을 영어로 설명했을 때도 뜻이 나누어집니다.
주최는
auspice 라는 말을 쓰는데, 이 말은 "후원"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틀을 보면서 그 행사를 열고 뒤에서 후원한다는 것입니다
.
주관은
manage 라는 말을 쓰는데 말 그대로 "처리하고" "경영하는" 것이죠.

 

같은 듯 다른 주최와 주관, 조금이나마 이해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