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d

[초보 mp의 열공리포트]공연준비,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인사 드리는 신입 mp입니다.

요즈음 mp들은 기존의 컨퍼런스 센터나 전시장에서 벗어나 공연장, 박물관 등에서 새로운 형식의 행사들을 많이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mp들은 더더욱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공연장에서 행사를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열공 리포트를 작성해 보았는데요, 저희 mp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에게 유용한 포스팅이 되길 바래봅니다^^~

 

공연 행사를 준비할 때에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크게 3가지로, 첫 번째 아티스트(공연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두 번째는 공연장(행사 장소) 관련 그리고 마지막은 장비 및 시스템 관련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오늘은 각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들에 대해 몇 가지 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티스트(공연자)에게는 반드시 행사 전에 셋 리스트와 음원을 확인하고, 라이브 세션이 있을 경우 악기 라이더를 전달 받아야 하는데요,

여기서 셋 리스트란 공연에서 진행할 곡 순서를 의미합니다. 공연 시나리오 기획의 중심이 셋 리스트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체크할 수 있어야 하며 공연에서 사용할 음원은 미리 준비하여 조명 / 음향 / 영상(+VJ) 팀에 전달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시스템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악기 라이더란 각 세션의 악기 위치가 적힌 무대 배치도입니다. 세션마다 악기의 위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미리 무대의 사이즈, /퇴장 동선 등을 파악하여 악기 위치를 사전에 확인하여야 아티스트가 원하는 무대를 미리 세팅 할 수 있겠죠?

 

다음으로 공연장과 관련한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하우스 매니저와 진행하시게 됩니다.

공연장에서 하우스란 객석, 로비, 화장실 등 관객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을 통칭하는 용어인데요,하우스 매니저는 말 그대로 이 하우스 시설을 총괄하여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관객 입/퇴장, 편의 시설 및 좌석 안내 등을 확인하고 책임지는 역할을 하고 있는 분이오니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서는 하우스 매니저와의 커뮤니케이션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행사장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호칭이므로 알고 계시면 공연장 행사 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연장의 규모, 제작물 설치 기준, 화물 이동 통로, 아티스트 동선 및 사용 가능한 대기실(or 그린룸) 등 행사 운영에 대한 모든 부분을 하우스 매니저님과 커뮤니케이션 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그린룸이란 대기실과는 다르게 배우들의 휴식 공간이기도 하며 공연 전 가족, 친구 등 지인들과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전문 공연장에서는 대기실과 별도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아티스트의 셋 리스트, 악기 라이더도 확인이 되셨고, 행사 장소인 공연장 관련하여서도 하우스 매니저와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고 있으시다구요?

 

그럼 다음으로 공연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 및 시스템과 관련한 몇 가지 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공연에 사용할 음원을 미리 준비하여 각 시스템 팀에 사전에 전달해야 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 이유는 그 음원을 바탕으로 조명 메모리, 음향 체크, 영상 제작 등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조명 메모리란 조명의 위치, 컬러, 길이, 효과, 패턴 등을 음원에 맞추어 컴퓨터 프로그램에 미리 입력해 두는 작업을 말합니다. 최소 2~3시간이 걸리는 작업인 만큼 미리 음원을 전달 할 수 있어야 현장에서 매끄러운 연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음원 이외에도 시스템팀(음향, 조명, 영상 + VJ)에는 반드시 테크니컬 라이더를 공유하여야 합니다.테크니컬 라이더란 공연 시 사용하는 장비/무대 셋업 등등의 전반적인 준비사항을 상세히 적어놓은 서류로써 공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셋업 일정, 무대 단면/평면도, 소품 리스트, 조명/음향 장비 리스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크니컬 라이더 하나만 보아도 전체적인 공연에 흐름(셋업~본 행사까지)을 모두 알 수 있도록 작성된 것입니다.

 

더욱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용어들이 많지만 몇 가지 주요 용어들만 살펴 보았습니다!

공연장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새롭기도 하고, 형식이나 포맷이 기존 행사들과는 달라 어렵기도 했지만 공연장이 주는 흥분과 설레임이 관객들 사이에서도 그대로 묻어나면서 더욱 즐겁고 신나는 행사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늘 새롭고 즐거운 행사 소식 전해드릴 수 있도록 더욱더 열공하는 mp人이 되도록 하겠습니다^^!